Ghost 블로그 계정이 잠겼는데 패스워드 찾기도 안 될 때

일단 이 포스트는 필자처럼 셀프-호스팅으로 Ghost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글이다.

블로그 패스워드를 반복적으로 잘못 입력하여 계정이 잠겼(locked)을 때는 까짓거 패스워드 찾기(Forgot Password)를 이용하면 된다.
그런데 패스워드 찾기는 이메일 보내기가 관건이다. 어떤 이유로 메일 전송조차 되지 않고 있다면 - 필자의 경우는 Gmail 계정정보를 제대로 설정하지 않고 방치해 두어 메일전송 기능이 정작 필요할 때 작동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다. - 다음과 같이 한다.

일단 터미널로 ssh 접속을 하고,

# cd /var/www/ghost/content/data

위와 같이 입력하고 엔터! ghost.db 파일이 있는 곳까지 찾아 들어간다.

# sqlite3 ghost.db

위와 같이 입력하고 엔터! ghost.db 파일을 열면서 sqlite3 쉘모드로 들어간다.

혹시 sqlite3가 설치되기 전이라면 아래와 같은 오류 메시지를 보게 될 것이다.

The program 'sqlite3' is currently not installed. You can install it by typing:
apt-get install sqlite3

까짓거 하라는 대로 해준다.

# apt-get install sqlite3

위와 같이 입력하고 엔터! sqlite3가 설치된다.

# sqlite3 ghost.db

다시 위와 같이 입력하고 엔터! ghost.db 파일을 열면서 sqlite3 쉘모드로 들어간다.

sqlite> UPDATE users SET status='active' WHERE email='<< YOUR-ACCOUNT-ID >>';

위와 같이 입력하고 엔터! 이렇게 하면 잠김이 풀린다. 다시 로그인 시도를 해본다.

혹시 패스워드가 전혀 기억이 안 날 때는 패스워드를 password로 바꾸는 방법을 사용한다.

sqlite> UPDATE users SET password='$2a$10$BQToDNdBtBKCvnrTmMi5m.NK.7i6Qx7YASs.jTkE86I5zqxzE8klC' WHERE email ='<< YOUR-ACCOUNT-ID >>';

sqlite3 쉘모드를 빠져나오는 방법은 .exit를 입력하는 것이다.

sqlite> .exit

위와 같이 입력하고 엔터! 쉘모드를 빠져나온다.